현재 위치
  1. 게시판
  2. 사용안함

사용안함

육아상식 및 아기성장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다른 사람과 말을 잘 하지 않는 아이
작성자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5-01-17 12:19:4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86
아주 얌전한 아이들이 있습니다. 집에서는 활발하고 하루종일 조잘거리는 아이가 밖에 나가 남들 앞에만 서면 꿀 먹은 벙어리처럼 나이가 몇 살이냐 물어도, 이름이 무엇인지 물어도 묵묵히 있고 심지어 눈도 맞추려 하지 않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물론 얼굴이 익고 친해지면 금방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심한 경우 다른 아이들과 잘 사귀지 못하기 때문에 고민스럽습니다. 밖에만 나가면 말을 하지 않는 두 얼굴을 가진 아이에 대해서 한번 알아봅시다.
 아이의 성격과 행동은 엄마 하기에 달렸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아이들이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 잘 사귀기 위해서는 부모라는 든든한 백그라운드가 어릴 때부터 자신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어야 합니다. 아이는 낯선 것을 접하면 우선 두려워하다가 옆에 엄마가 있는 것을 알면 안심하고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보이다 익숙해지는 일련의 심리적인 적응을 합니다. 어릴 때부터 아이의 성격이나 행동은 엄마 하기에 달렸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사회성을 키우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대개 두돌이 지나면 말을 하며 세돌 정도 되면 말을 곧잘 하는 아이도 많습니다. 서너 살쯤 되면 이제 사회성이 생겨 다른 아이들과 잘 놀고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는 곧잘 말을 하던 아이가 다른 사람들 앞에만 가면 입을 꾹 다물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집에 오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다시 활발하게 떠들고 놀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지나치게 얌전하고 말을 하지 못하면 친구를 사귈 수도 없고 친해지기도 힘듭니다. 다른 사람 앞에만 가면 입을 다무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말이 늦은 아이가 아니라면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을 잘 하지 못하는 것은 사회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한 교육 입니다.
 또래의 아이들과 자주 놀게 해야한다.
   성격은 타고 날 수 있습니다. 얌전한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어디 가서 입을 처음 여는데 한참이 걸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자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어떻게 키우는가는 아이들의 성격 형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 앞에만 서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얼굴이 붉어지는 어른도 자꾸 노력하면 나중에 말을 잘할 수 있듯이 아이들의 경우도 부모의 노력에 따라서 말하는 것이 달라집니다. 또한 성격이 연약하고 소극적인 아이는 다른 아이들과 놀아본 경험이 부족해 다른 아이들과 잘 사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부모가 다른 아이들과 노는 초기에 불안을 느끼지 않게 뒤에서 잘 보살펴주어 안도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든든한 부모의 배경을 바탕으로 아이는 낮선 사람과 좀 더 자신있게 만날 수 있습니다. 아이가 평소에 사람들과 많이 만나지 않은 경우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괜히 부끄러워하거나 긴장 때문에 말을 잘 못할 수도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친척집에도 자주 가고 친구를 많이 사귈 수 있게 도와주는 것도 좋습니다. 낯선 장소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아이를 여러 곳에 데려가 경험을 늘리는 것도 아이의 말을 트이게 하는 데 좋습니다. 과잉보호는 아이를 연약하게 만들고 바깥의 세상에 적응하기 힘들게 합니다. 엄마의 치맛자락에 쌓여 자란 아이는 부모가 보이지 않는 그 순간부터 기가 죽고 자신감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성장하는 적당한 시기에 독립심을 길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 혼자서 남들과 대화를 할때 말을 서툴게 하더라도 너무 중간에서 가로채지 말고 좀 기다려 주는 것도 스스로 말하기를 익히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정에서 바른 단어를 사용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말을 잘하지 않는 아이들은 다른 아이와의 관계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받거나 무안을 당했을 경우에도 말을 잘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는 말을 억지로 시키려 할수록 아이는 점점 더 움츠러들 수 있습니다. 간혹은 말을 하지 않음으로써 관심을 끌려는 아이도 있습니다. 이런 아이의 경우 말을 잘하지 않는 아이라고 특별한 관심을 보이면 말을 더 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말이 늦은 아이는 다른 사람에게 놀림을 받을 수 있어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를 두려워할 수 있습니다. 또 아이가 어릴 때부터 자기 집에서만 사용되던 '유아어'를 많이 쓰는 경우 다른 아이들이 놀려 아이가 입을 열기 겁내는 수도 있습니다. 단체 생활을 하기 전에 어느 정도는 바른 단어를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유아어를 쓰더라도 어른은 평소에 바른 단어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이상에서 보았듯이 다른 사람 앞에서 말을 잘 하지 않는 것은 여러 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남들 앞에서 말을 잘 하지 않을때는 그 원인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아이에게 말을 할 기회를 자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먼저 말을 걸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말할 기회를 만들어 주십시오. 하지만 너무 억지로 말을 시키는 것은 피하십시오. 대개의 경우 부모와 선생님이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들은 적응하고 집에서와 마찬가지로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